가운이 서재를 바꾸다
































Tops 친구들, 3월 새로운 학기에 잘 적응하고 있나요? 선생님과 교실, 반 친구들까지 모든 것이 새로워 좋기도 하고, 조금 힘들기도 할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Tops 친구들은 잘 해 나가고 있을 거라 믿습니다.
새 학기는 새로운 책과 공책으로 공부를 합니다. 새 책, 새 공책은 새 책가방에 넣고 다니고 싶은 생각에 책가방을 새로 사달라고 부모님께 조르지는 않았나요? 이렇게 새로운 것으로 꾸미고 싶어 하는 마음을 디드로 효과라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는 프랑스의 사상가인 드니 디드로에게서 나온 말입니다. 드니 디드로는 사상가이니만큼 그의 서재에는 많은 책으로 어지러웠습니다. 어느 날 친한 친구로부터 서재에서 입으라며 멋진 진홍색 가운을 선물 받았습니다. 디드로는 이 가운을 서재에 걸어두고는 바라보았습니다. 진홍색 가운은 아름다운데 비해 자신의 서재는 너무 낡고 초라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디드로는 가운과 어울리도록 낡은 책상을 멋진 새 책상으로 바꿨습니다. 책상을 새 것으로 바꾸니 책장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책장도 새로 바꾸고, 시계, 벽걸이 장식 등 서재에 있던 모든 것들을 가운과 어울리는 것으로 바꿔나갔습니다. 새 가운 하나가 서재 전체를 바꿔 놓은 것이지요. 이렇게 새로운 물건 하나 때문에 그에 어울리도록 다른 것들도 바꿔 나가는 것을 ‘디드로 효과’라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는 물건을 파는 사람, 물건을 사는 사람에게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먼저 물건을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한 가지라도 물건을 더 팔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옷가게에서는 옷과 어울리는 여러 가지 소품을 같이 팔 수 있겠지요. 분홍색 원피스를 산 고객이 그에 어울리는 분홍색 구두를 한 가게 안에서 본다면 같이 맞춰서 사고 싶을 거예요. 즉 물건을 파는 쪽은 자기 가게의 여러 제품들이 어울릴 수 있도록 구비해 놓으면 더 많이 판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물건을 사는 소비자 입장에서 ‘디드로 효과’는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앞의 분홍색 원피스를 산 고객은 사실 원피스만 살 생각이었는데 구두까지 더 소비하게 되었으니까요. ‘디드로 효과’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사려고 했던 것은 원피스 한 벌이었는데 거기에 맞춰 구두, 가방, 머리띠, 목걸이까지 산다면 처음 생각했던 예산에 훨씬 초과해서 소비를 하게 됩니다.
지금 Tops 친구들은 물건을 파는 입장인 경우보다 사는 입장인 경우가 많을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디드로 효과가 주는 위험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물론 멋있게 꾸미면 기분이 굉장히 좋습니다. 그러나 좋은 기분이 그리 오래 가지 않습니다. 디드로는 서재를 완전히 새로 꾸미고 나서 우울증에 빠졌습니다. 오히려 과거의 어지럽지만 자신의 손때 묻은 서재를 그리워하게 된 것이지요. Tops 친구들도 어울린다고 마음에 든다고 너무 많은 소비를 하게 되면 처음에는 즐거울지 모르겠지만 돈을 하찮게 쓴 것은 아닌지 걱정이 들 거예요. 순간 예쁘게 보이기 위해 돈을 써버리면 그 돈으로 하려고 했던 다른 일을 못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어떻게 소비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소비인지 늘 생각하면서 돈을 써야겠습니다.
     투자은행(Investment Bank, IB)
투자은행은 주식이나 채권을 인수하거나 판매하고, 기업의 인수합병에 진행합니다. 그리고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와 같은 회사들이 대표적인 투자은행입니다.